//프로그램
- 수많은 문장의 집합
- 명령어들이 미리 정해진 제어의 흐름에 따라 실행(위 -> 아래)
<프로그램 작성 순서>
1. 변수 선언
2. 변수를 이용하여 실행 구문 작성
3. 결과 출력
//제어문
- 그 흐름을 통제하는 명령어
- 조건 제어, 반복 제어, 분기 제어
- 알고리즘
1. 조건문
- 개발자가 조건을 제시한 후 프로그램 흐름을 제어한다.
a. if
b. switch
2. 반복문
- 특정 코드를 개발자가 원하는 횟수만큼 반복 실행한다.
a. for
b. while
c. do while
3. 분기문
- 개발자가 코드의 흐름을 원하는 곳으로 이동한다.
a. break
b. continue
c. goto(JDK 1.5 폐기)
//조건문
package ex01.sample01;
public class Ex01_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a = 80;
if(a < 50) //조건문
System.out.println("참입니다."); //참일 때 실행되는 문장
else {
System.out.println("거짓입니다.");
}
}
}
package ex01.sample01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Ex01_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num;
System.out.print("정수를 입력해 주세요 : ");
num = sc.nextInt(); //정수를 입력 받는 메서드
if(num % 2 == 0)
System.out.println("입력하신 숫자는 짝수입니다.");
else
System.out.println("입력하신 숫자는 홀수입니다.");
}
}
package ex01.sample01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Ex01_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num; // 사용자가 입력하는 숫자를 저장하는 변수
System.out.print("정수를 입력해 주세요 : ");
num = sc.nextInt(); //정수를 입력 받는 메서드
if(num >= 90)
System.out.println("A학점입니다.");
else if(num>= 80)
System.out.println("B학점입니다.");
else if(num>= 70)
System.out.println("C학점입니다.");
else if(num>= 60)
System.out.println("D학점입니다.");
else
System.out.println("F학점입니다.");
}
}
!Quiz - 사칙연산!
1. 첫 번째 정수를 입력
2. 계산할 연산식을 입력
3. 두 번째 정수를 입력
4. '첫 번째 정수' '연산자' '두 번째 정수' = '계산 결과'입니다. 출력
package ex01.sample01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Ex01_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num1, num2;
char ch;
System.out.printf("첫 번째 정수를 입력해 주세요 : ");
num1 = sc.nextInt();
System.out.printf("+, -, *, / 중 하나를 입력해 주세요 : ");
ch = sc.next().charAt(0);
//next()는 문자열을 입력받게 되어있다. 문자열에서 첫 번째 값만 뽑아오도록 명령
System.out.printf("두 번째 정수를 입력해 주세요 : ");
num2 = sc.nextInt();
if(ch == '+')
System.out.printf("%d + %d = %d입니다.\n", num1, num2, num1 + num2);
if(ch == '-')
System.out.printf("%d - %d = %d입니다.\n", num1, num2, num1 - num2);
if(ch == '*')
System.out.printf("%d * %d = %d입니다.\n", num1, num2, num1 * num2);
if(ch == '/')
System.out.printf("%d / %d = %d입니다.\n", num1, num2, num1 / num2);
}
}
// switch~ case
switch(정수 값, 문자) {
case 정수 값 1/ '1', ' A':
문장;
break;
case 정수값 2"
문장;
break;
case 정수 값 3:
문장;
break;
case 정수 값 n:
default:
문장;
}
package ex01.sample02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Ex02_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num;
System.out.printf("1~4 중에 하나를 선택해 주세요 : ");
num = sc.nextInt();
switch(num) {
case 1:
System.out.printf("1번을 선택하셨습니다.\n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f("2번을 선택하셨습니다.\n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f("3번을 선택하셨습니다.\n");
break;
case 4:
System.out.printf("4번을 선택하셨습니다.\n");
break;
default: //1~4외의 숫자를 선택했을 경우
System.out.printf("잘못 선택하셨습니다.\n");
break;
} //블럭문 (스쿠프는 c++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)
'자바(JAVA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자바(Java)] 배열(Arrays) (0) | 2022.09.22 |
---|---|
[자바(Java)] 제어문 - 반복문 (0) | 2022.09.22 |
[자바(Java)] package (0) | 2022.09.22 |
[자바(Java)] 객체 지향 언어 (0) | 2022.09.22 |
[자바(Java)] 변수, 리터럴, 데이터 형, 형변환 (0) | 2022.09.1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