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include<stdio.h>
#include<time.h>
// 10마리의 서로 다른 동물(각 카드 2장씩)
// 사용자로부터 2개의 입력값을 받아서 같은 동물 찾으면 카드 뒤집기
// 모든 동물 짝을 맞추면 게임 종료
// 총 실패 횟수 알려주기
int arrayAnimal[4][5]; //카드 지도 (20장의 카드)
int checkAnimal[4][5]; //뒤집혔는지 여부 확인
char* strAnimal[10];
void initAnimalArray();
void initAnimalName();
void shuffleAnimal();
int getEmptyPosition();
int conv_pos_x(int x);
int conv_pos_y(int y);
void printAnimals();
void printQuestion();
int main(void)
{
srand(time(NULL));
initAnimalArray();
initAnimalName();
shuffleAnimal();
int failCount = 0; // 실패 횟수
while (1)
{
int select1 = 0; // 사용자가 선택한 처음 수
int select2 = 0; // 사용자가 선택한 두 번째 수
printAnimals(); // 동물 위치 출력
printQuestion(); // 문제 출력(카드 지도)
printf("\n뒤집을 카드를 2개 고르세요 : ");
scanf_s("%d %d", &select1, &select2);
if (select1 == select2) // 같은 카드 선택 시 무효
continue;
// 좌표에 해당하는 카드를 뒤집어 보고 같은지 안 같은지 확인
// 정수 좌표를 (x,y)로 변환
int firstSelect_x = conv_pos_x(select1);
int firstSelect_y = conv_pos_y(select1);
int secondSelect_x = conv_pos_x(select2);
int secondSelect_y = conv_pos_y(select2);
// 같은 동물인 경우
if((checkAnimal[firstSelect_x][firstSelect_y] ==0 //카드가 뒤집히지 않았는지
&& checkAnimal[secondSelect_x][secondSelect_y] == 0)
&&
arrayAnimal[firstSelect_x][firstSelect_y]
== arrayAnimal[secondSelect_x][secondSelect_y]
) // 두 동물이 같은지
{
printf("\n\n빙고! : %s 발견!\n\n", strAnimal[arrayAnimal[firstSelect_x][firstSelect_y]]);
checkAnimal[firstSelect_x][firstSelect_y] = 1;
checkAnimal[secondSelect_x][secondSelect_y] = 1;
}
//다른 동물인 경우
else
{
printf("\n\n 땡!! (틀렸거나, 이미 뒤집힌 카드입니다.)\n");
printf("%d : %s\n", select1, strAnimal[arrayAnimal[firstSelect_x][firstSelect_y]]);
printf("%d : %s\n", select2, strAnimal[arrayAnimal[secondSelect_x][secondSelect_y]]);
printf("\n\n");
failCount++;
}
//모든 동물을 찾았는지 여부, 1:참, 0: 거짓
if (foundAllAnimals() == 1)
{
printf("\n\n 축하합니다! 모든 동물을 다 찾았네요. \n");
printf("지금까지 총 %d 번 실수하였습니다.\n", failCount);
break;
}
}
return 0;
}
void initAnimalArray()
{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for (int j = 0; j < 5; j++)
{
arrayAnimal[i][j] = -1;
}
}
}
void initAnimalName()
{
strAnimal[0] = "원숭이";
strAnimal[1] = "하마";
strAnimal[2] = "강아지";
strAnimal[3] = "고양이";
strAnimal[4] = "돼지";
strAnimal[5] = "코끼리";
strAnimal[6] = "기린";
strAnimal[7] = "낙타";
strAnimal[8] = "타조";
strAnimal[9] = "호랑이";
}
void shuffleAnimal()
{
for (int i = 0; i < 10; i++)
{
for (int j = 0; j < 2; j++)
{
int pos = getEmptyPosition();
int x = conv_pos_x(pos);
int y = conv_pos_y(pos);
arrayAnimal[x][y] = i;
}
}
}
// 좌표에서 빈 공간 찾기
int getEmptyPosition()
{
//□□□□□ 0 1 2 3 4 -> 0 0 0 0 0
//□□□□□ 5 6 7 8 9 -> 1 1 1 1 1
//□□□□□ 10 11 12 13 14 -> 2 2 2 2 2
//□□□□□ 15 16 17 18 19 -> 3 3 3 3 3
while (1)
{
int randPos = rand() % 20; // 0~19사이의 숫자 반환
//19 -> (3,4)
int x = conv_pos_x(randPos);
int y = conv_pos_y(randPos);
if (arrayAnimal[x][y] == -1)
{
return randPos;
}
}
return 0;
}
int conv_pos_x(int x)
{
return x / 5;
}
int conv_pos_y(int y)
{
return y % 5; // y를 5로 나눈 나머지
}
void printAnimals() // 동물 위치 출력
{
//□□□□□ 0 1 2 3 4
//□□□□□ 5 6 7 8 9
//□□□□□ 10 11 12 13 14
//□□□□□ 15 16 17 18 19
printf("\n===== 이건 비밀인데.. 몰래 보여줍니다. =====\n\n");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for (int j = 0; j < 5; j++)
{
printf("%8s", strAnimal[arrayAnimal[i][j]]);
}
printf("\n");
}
printf("\n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\n\n");
}
void printQuestion() // 문제 출력 (카드 지도)
{
printf("\n\n<문제>\n");
int seq = 0;
//seq // checkAniaml
//□□□□□ 0 1 2 3 4 0 0 0 0 0
//□□□□□ 5 6 7 8 9 1 0 0 0 0
//□□□□□ 10 11 12 13 14 0 0 0 1 0
//□□□□□ 15 16 17 18 19 0 0 0 0 0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for (int j = 0; j < 5; j++)
{
// 카드를 뒤집어서 정답을 맞혔으면 동물 이름을 보여주기
if (checkAnimal[i][j] != 0)
{
printf("%8s", strAnimal[arrayAnimal[i][j]]);
}
//아직 뒤집지 못했으면(정답을 못 맞혔으면) 뒷면 -> 위치를 나타내는 숫자 보여주기
else
{
printf("%8d", seq);
}
seq++;
}
printf("\n");
}
}
int foundAllAnimals()
{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for (int j = 0; j < 5; j++)
{
if (checkAnimal[i][j] == 0)
{
return 0;
}
}
}
return 1;
}
*유튜브 나도코딩 참고
** 너무 어려워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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